SMALL
"임산부 교통비"는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해 탄생과 육아를 지원하는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하나입니다. 서울에 거주하는 임산부가 편한 이동을 할 수 있도록 1인당 70만 원의 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기한, 신청방법, 지급방식, 문의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신청자격 기준완화
서울시가 "임산부 교통비" 지원에 거주요건을 폐지하면서, 서울에 거주하는 임산부 누구나 동등하게 70만 원의 교통비를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서울시 조례 일부개정안이 통과됨에 따라 2024. 3. 15.부터 서울에 거주 중인 임신 3개월 ~ 출산 후 3개월 이내 임산부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대상
- 신청일 기준 서울시 거주 임산부
지원내용
- 임산부 1인당 교통비 70만 원
신청기한
- 임신 3개월(12주 차) ~ 출산 후 3개월
신청방법
임산부 교통비 누리집 온라인 신청 및 관할 동 주민센터 방문신청합니다.
온라인 신청
- 다만, 임신기간 중 신청하는 경우에는 임신 여부 확인을 위해 정부 24 "맘 편한 임신 신청"에서 "지자체별 임신 지원서비스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을 신청한 후 서울맘케어 누리집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임신 중에는 2가지 시스템에 모두 신청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 외국인이 신청자격 확인을 위한 증빙서류는 임신확인서(임신부에 한함), 외국인등록사실증명,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임신확인서에는 병원명, 요양기관번호, 의사명, 의사면허번호, 분만예정일 등이 반드시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으로 다문화가족 여부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를 추가 요청할 수 있습니다.
방문신청
-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임신기간 중 신청하는 경우에는 본인만 신청이 가능하며, 신분증, 임신확인서(산부인과 발급)와 함께 본인 명의 휴대폰 또는 신용. 체크카드를 지참해야 합니다.
지급방식
임산부 본인 명의 신용(체크) 카드에 70만 원 교통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협약된 신용카드사(6개사) 중 본인이 선택하여 신청하면 해당 신용카드에 포인트로 지급됩니다.
- 신한, 삼성, KB국민, 우리, 하나, BC(하나 BC, IBK기업) 카드 중 1개 선택합니다. 카드 미소지자의 경우 카드 발급 후 교통비 지원 신청 가능합니다.
- 사용기한 : 바우처 지원일 ~ 자녀 출생일(주민등록일)로부터 6개월이 되는 달의 말일까지로, 임신 3개월부터 지원받으면 최대 13개월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 사용방법 : 지역에 제한 없이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택시, 자가용 유류비, 철도(기차)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결제 시 배정된 포인트로 차감되는 방식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의처
- 관할 동 주민센터 및 다산콜센터 ☎ 120
오늘은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기한, 신청방법, 지급방식, 문의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조례 개정으로 거주요건을 폐지하면서 서울에 거주하는 임산부 누구나 동등하게 70만 원의 교통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신청자격에 해당하시는 분은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LIST